「죄인의 원무곡」 4.2 버전 업데이트 안내

To. 여행자

다음은 4.2 버전 「죄인의 원무곡」의 업데이트 및 보상 내용입니다.

〓보상 내용〓

서버 점검 업데이트 보상: 원석x300 (서버 점검 시간당 원석x60 보상)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 6번째 운명의 자리 효과 오류 수정 보상: 원석x100

기타 문제 수정 보상: 원석x300 (자세한 내용은 보상 우편을 참고해 주세요)

〓보상 대상〓

서버 점검 업데이트 보상: 2023년 11월 8일 07:00(한국시간) 이전에 모험 등급 Lv.5 이상을 달성한 여행자

4.2 버전 종료 전까지 보상을 수령해 주세요.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 6번째 운명의 자리 효과 오류 수정 보상 및 기타 문제 수정 보상: 2023년 11월 8일 07:00(한국시간) 이전에 모험 등급 Lv.5 이상을 달성한 여행자

2023년 11월 11일 07:00(한국시간)까지 게임에 접속해 우편을 수령해 주세요.

※ 보상은 서버 점검 완료 후 5시간 이내에 게임 내 우편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우편의 유효 기간은 30일이므로 잊지 말고 수령해 주세요.

〓업데이트 시간〓

2023년 11월 8일 07:00(한국시간) 시작, 예상 소요 시간: 5시간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방법〓

PC: 현재 게임 종료 후 실행기를 다시 시작한 뒤 업데이트 클릭

iOS: App Store에서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게임 접속 후 게임 내 알림에 따라 업데이트 진행

PS5™ 또는 PS4™: 시스템 화면-원신 선택-패드 Option 버튼-'업데이트 확인' 선택

설치 도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문제 해결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1. 신규 지역

「폰타인」 신규 지역 개방

◇신규 지역: 4.2 버전에서 폰타인의 「모르트 구역」과 「에리니에스 숲 구역」이 개방됩니다.

※ 마신 임무 프롤로그 제3막 「드래곤과 자유의 노래」 클리어 시 「마코트역」에 있는 워프 포인트 한 개가 자동으로 해금됩니다(버전 업데이트 전에 해당 마신 임무를 이미 클리어한 경우에도 버전 업데이트 후 해당 워프 포인트 해금). 워프 포인트가 자동으로 해금될 때, 해당 워프 포인트를 해금하면 주어지는 원석 보상도 함께 지급됩니다. 해당 워프 포인트를 이미 해금한 경우에는 새로운 워프 포인트가 해금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폰타인 지역에 새로운 낚시 포인트와 「빛나는 결정」이 추가됩니다.

2. 신규 캐릭터

멈추지 않는 독무·푸리나(물)」(★5)

◇ ???: 물

◇ 무기: 한손검

◇ 종막을 알리는 박수 소리가 울려 퍼지기 전까지 모두의 주목을 받는 심판 무대 위의 주인공.

◆ 푸리나는 강공격을 통해 자신의 아르케의 힘 속성을 전환할 수 있다.

◆ 원소전투 스킬 「고고한 살롱」

◆ 푸리나의 현재 아르케의 힘 속성에 따라 무대 위로 손님을 초대한다. 우시아 상태에서는 물 원소 범위 피해를 주고 풍선 문어 형태의 「어셔 훈작」, 방울 해마 형태의 「슈벨마 부인」, 중갑 게 형태의 「사발레타 씨」를 소환한다. 3명의 「살롱 멤버」는 간헐적으로 주변에 있는 적을 공격하고, 공격 시 주변에 있는 파티 내 캐릭터의 HP를 소모하여 이번 공격의 위력을 강화한다. 프뉴마 상태에서는 「물들의 가수」를 소환해 주기적으로 주변에 있는 필드 위 캐릭터의 HP를 회복시킨다. 「살롱 멤버」와 「물들의 가수」는 지속 시간을 공유하며, 푸리나는 강공격을 통해 손님의 라인업을 전환할 수 있다. 이때 지속 시간은 계승된다.

◆ 원소폭발 「성대한 카니발」

◆ 물 원소 범위 피해를 주고 주변에 있는 파티 내 캐릭터가 「열광의 도가니」 상태에 진입한다. 해당 상태의 지속 시간 동안 캐릭터의 현재 HP가 증가 또는 감소 시, 증가 또는 감소량이 HP 최대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기반으로 푸리나가 「무대 열기」를 획득한다. 푸리나가 보유한 「무대 열기」에 기반해 주변에 있는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주는 피해가 증가하고 받는 치유 보너스가 증가한다.

진실을 쫓는 렌즈·샤를로트(얼음)」(★4)

◇ 신의 눈: 얼음

◇ 무기: 법구

◇ 활력이 넘치는 스팀버드 기자. 언제나 「진실」을 찾아 바쁘게 돌아다닌다.

◆ 원소전투 스킬 「프레이밍·빙점 구도법」

◆ 짧은 터치 시 전방의 적에게 얼음 원소 범위 피해를 주고, 명중한 적에게 「순간 실루엣」을 부여한다. 「순간 실루엣」은 간헐적으로 적에게 얼음 원소 피해를 준다. 원소전투 스킬 홀드 시, 샤를로트는 구도 상태에 진입해 홀드하는 동안 뷰파인더를 최대 화폭까지 점차 확장시킨다. 홀드가 종료되면 뷰파인더 내에 타깃이 된 적에게 얼음 원소 피해를 주고 「순간 실루엣」을 부여한다. 만약 뷰파인더가 최대 화폭에 도달한 후 해당 스킬을 발동하면, 「순간 실루엣」이 더 오래 지속되고 더 강한 얼음 원소 피해를 주는 「포커스 인상」으로 전환되어 부여된다.

◆ 원소폭발 「스틸사진·전방위 취재」

◆ 얼음 원소 범위 피해를 1회 주고 주변에 있는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HP를 회복시키며, 「취재 현장」을 생성한다. 「취재 현장」 지속 시간 동안 간헐적으로 안에 있는 적을 공격해 얼음 원소 피해를 주고, 지속적으로 안에 있는 현재 필드 위 캐릭터의 HP를 회복시킨다.

3. 신규 장비

신규 무기(예시는 재련 1단계 기준)

한손검·고요히 샘솟는 빛」(★5)

장착 캐릭터의 현재 HP가 증가 또는 감소 시, 원소전투 스킬로 주는 피해가 8% 증가한다. 지속 시간: 6초. 최대 중첩수: 3회. 0.2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파티 내 다른 캐릭터의 현재 HP가 증가 또는 감소 시, 장착 캐릭터 HP 최대치가 14% 증가한다. 지속 시간: 6초. 최대 중첩수: 2회. 0.2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상술한 효과는 장착 캐릭터가 대기 시에도 발동할 수 있다.

◆ 이벤트 기원 「신의 주조」 기간에 한정 ★5 무기 「한손검·고요히 샘솟는 빛」의 기원 획득 확률 대폭 증가!

4. 신규 스토리

1. 신규 마신 임무

마신 임무 제4장 제5막 「죄인의 원무곡」

◆ 임무 개방 조건:

• 모험 등급≥Lv.40

• 마신 임무 제4장 제4막 「태동하는 종언의 계시」 클리어

◇ 4.2 버전 업데이트 완료 후 마신 임무 제4장 제5막 「죄인의 원무곡」 영구 개방

2. 신규 전설 임무

푸리나 전설 임무: 코레고스의 장 제1막 「물의 아이」

4.2 버전 업데이트 후 영구 개방

◆ 임무 개방 조건:

• 모험 등급≥Lv.40

• 마신 임무 제4장 제5막 「죄인의 원무곡」 클리어

3. 신규 월드 임무

신규 월드 임무

◆ 신규 월드 임무: 「수선화의 흔적」 시리즈 임무, 「에리니에스의 야생 정령」 시리즈 임무, 「문제 멜뤼진과 정답 로봇」, 「예상대로의 계획」, 「소원을 이뤄주는 보물찾기」, 「수수께끼 거울 너머로」, 「규칙 없는 자유시」, 「붉은 여명의 즉흥시」 등

5. 신규 강적

최신 강적

해당 강적을 공격하면 강적의 적의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적의가 최대치까지 쌓이면 강적은 캐릭터를 배 속으로 집어삼킵니다. 강적의 배 속에서 검은 환영을 처치하면 강적에게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잠깐 동안 허약 상태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살라키아 해저 평원」 지역에 위치

물의 환인간

◇ 응집된 물로 구성된 어느 정도 인간 형태를 띤 마물.

도전 중에 끊임없이 소형 「불완전한 환인간」이 등장해 적을 공격합니다. 물의 환인간은 전투 중에 불완전한 환인간을 흡수해서 힘을 얻고 더욱 강해집니다. 흡수 과정 중에 공격 또는 원소 반응으로 불완전한 환인간을 처치하면 흡수 진도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푸른 수정 구역」에 위치

6. 기타 업데이트 내용

신규 레시피:

○ 폰타인 「뤼테스 카페」: 「물의 신님께」, 「탱글탱글 슈크림」

신규 특제 요리:

○ 푸리나 특제 요리: 「『푸르저스티스』」

○ 샤를로트 특제 요리: 「독점 정보·미식 칼럼」

신규 업적 모음 「폰타인·춤추는 샘의 흰 이슬·세 번째」 추가, 「천지만물」에 일부 업적 추가

일부 로딩 화면 메시지 추가

신규 명함:

「푸리나·연회」: 푸리나의 호감도 Lv.10 달성 시 획득

「샤를로트·독점 보도」: 샤를로트의 호감도 Lv.10 달성 시 획득

「기행·원무」: 기행 시스템 보상으로 획득

「폰타인·혼연」: 「폰타인·춤추는 샘의 흰 이슬·세 번째」의 모든 업적 달성 시 획득

신규 물고기: 「유지 보수 장치·금빛 리더 타입」

신규 채팅 이모티콘: 페이몬의 스케치 27탄

신규 간편 아이템 「특수 분석용 줌 렌즈」: 장착 시 일반 사진기로도 줌을 당기고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 식별 연구」 이벤트 종료 후 월드 임무 「일찍이 실패한 『이미지 식별학』…」을 통해 획득 가능

맵 핀 최대 수량 200개로 확장, 맵 핀 일괄 삭제 기능 추가

영역 토벌 「빠른 도전」 기능 추가: 모험 등급 Lv.40 달성 후, 개인 모드에서 모험 핸드북을 통해 아직 해금하지 않은 영역 토벌에 빠른 도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스토리 임무 비경에 강적 '난이도 감소' 기능 추가: 비경에서 나가거나 비경 전투 패배 후, 이 기능을 사용해 다시 도전을 진행하면 비교적 낮은 난이도로 시작합니다.

「루키나 분수」: 루키나 분수의 최대 레벨 Lv.40으로 확장

「일곱 성인의 소환」 콘텐츠 업데이트:

신규 캐릭터 카드 「도리」, 「닐루」, 「백출」 및 상응하는 특성 카드 추가

플레이어 리스트의 초청 대전 스테이지, 손님 도전의 방문객 추가

신규 행동 카드 「모래왕의 그림자」,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 「바람 드래곤의 폐허」, 「현음의 시」, 「온 세상의 부뚜막」 추가

카드 덱 공유 코드 기능 추가: '카드 덱 편집' 및 '카드 덱 미리보기' 화면에서 현재 덱의 공유 코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유 코드로 상응하는 덱을 불러와 새로운 덱을 생성하거나 현재 덱을 덮어쓸 수 있습니다.

'카드 덱 목록'의 덱 최대 수량 20개로 증가, 초기 덱 최대 수량 및 플레이어 레벨 상승으로 해금되는 덱 수량 4개로 증가

「대전 가속」 기능 추가:

(1) 대전 내 '설정' 화면에서 「대전 가속」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설정을 활성화하면 대전 내 주사위 애니메이션, 턴 알림, 화면 이펙트 등이 빠르게 재생됩니다.

「수련의 방」 콘텐츠가 다시 등장합니다. 이번 시즌의 콘텐츠 테마는 「수련의 방·무한 시련」입니다.

(1) 「수련의 방·무한 시련」 대전에서는 끊임없이 쏟아지는 적을 처치하면 상응하는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스테이지 대전 완료 후, 해당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최고 점수가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상응하는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3) 스테이지마다 각각 다른 보너스 효과를 가진 특수 규칙이 적용됩니다. 특수 규칙을 적절히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대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선 비경

- 11층 지맥 이상 조정:

• 파티 내 모든 캐릭터가 번개 원소 피해 보너스를 60% 획득한다.

• 파티 내 모든 캐릭터가 물 원소 피해 보너스를 60% 획득한다.

- 나선 비경 11층, 12층의 적 진영 업데이트

4.2 버전 업데이트 후 제1차 나선 비경 기수 업데이트 진행. 기수별 연월 축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기:

조신의 달

캐릭터의 현재 HP가 증가 또는 감소하면 카운트가 시작된다. 카운트가 12회에 도달하면 캐릭터의 위치에 충격파를 발동해 주변의 적에게 고정 피해를 주고 모든 카운트가 초기화된다. 이러한 충격파는 4초마다 최대 1회 발동한다.

제2기:

궤수의 달

파티 내 대기 중인 캐릭터가 적에게 원소전투 스킬 피해를 줄 시 해당 적에게 궤수의 인장을 부여한다. 또 다른 현재 필드 위 캐릭터가 동일한 원소로 궤수의 인장을 부여받은 적 공격 시, 적의 위치에 충격파를 발동하여 고정 피해를 준다. 궤수의 인장은 5초 동안 지속되며 원소 피해에 따라 각각 따로 존재하고 지속 시간은 독립적으로 계산된다. 해당 방식으로 충격파는 2초마다 최대 1회 발동된다. 캐릭터 등장 시 해당 캐릭터가 적에게 부여한 궤수의 인장은 사라진다.

제3기:

응양의 달

캐릭터 등장 후 2.5초마다 「응양」을 1스택 획득한다. 응양 1스택당 캐릭터가 주는 피해가 8% 증가한다. 최대 중첩수: 3스택. 3스택의 중첩을 획득한 캐릭터가 적에게 피해를 줄 경우 적의 위치에 충격파를 발동해 고정 피해를 준다. 해당 효과는 캐릭터 퇴장 시 사라진다. 이러한 충격파는 1초마다 1회 발동한다.

〓조정 및 최적화〓

● 시스템

현재 임무가 다른 임무를 완료해야 진행할 수 있는 상태거나 다른 임무가 장소를 점용 중인 경우, 임무 화면의 '상세확인'을 눌러 충족해야 하는 조건을 확인하고 상응하는 선행 임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전설 임무'와 '초대 이벤트' 화면에서 선행 임무를 완료해야 임무를 수령할 수 있는 경우, 임무를 눌러 충족해야 하는 조건을 확인하고 상응하는 선행 임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전설 임무의 해금과 수령 단계가 따로 분리됩니다.

「폰타인」 지역 「푸른 수정 구역」에 새로운 워프 포인트 1개가 추가되고, 이에 따라 「모든 물의 원천·첫 번째」 해금에 필요한 워프 포인트 수량이 기존의 39개에서 40개로 조정됩니다. (이미 해당 업적을 달성한 경우에는 업적 달성 상태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일부 오브젝트의 명칭 및 HP와의 표시 로직이 최적화됩니다.

터치스크린 및 키보드/마우스 조작 시, 일부 화면(배낭, 캐릭터, 합성, 단조, 임무)의 스크롤바 조작이 최적화됩니다. 스크롤바 막대의 반응 영역이 확대되고, 막대를 지정 위치까지 스크롤할 수 있게 됩니다.

더 긴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도록 「생물지」의 텍스트 구조가 최적화됩니다.

일부 읽을거리의 표시 방식이 최적화됩니다.

맵 화면의 일부 상호작용 및 표현 개선:

a. 월드맵 왼쪽 상단에 표시되는 일부 같은 유형의 알림이 통합됩니다.

b. 월드맵 왼쪽 상단에 나선 비경 보상 알림 버튼 추가: 나선 비경에서 수령하지 않은 별의 보물 보상이 있을 경우 해당 버튼이 표시됩니다.

c. 층별 맵 오른쪽의 층별 표식을 눌렀을 때 선택한 층의 맵이 화면의 표시 범위를 벗어날 경우, 월드맵이 자동으로 가운데 정렬되게 됩니다.

일부 빨간 점 알림 표시 규칙 개선:

a. 각 화면 아이콘에 빨간 점이 표시되는 빈도가 줄어듭니다.

b. 다른 디바이스에서 로그인했을 때 다시 표시되던 일부 빨간 점이 이제 중복 표시되지 않습니다.

● 별의 귀환

시스템 화면이 전반적으로 업데이트되고, 독립적인 이벤트 입구가 추가됩니다.

「귀환의 땅」이 추가되어, 상응하는 탐사 임무를 완료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환의 길」이 업데이트됩니다. 상응하는 마신 임무를 완료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환의 축복」이 업데이트됩니다. 「별의 귀환」의 2배 드랍 횟수가 매일 3회에서 4회로 증가하며, 총횟수는 21회에서 28회로 증가합니다.

「귀환길 동행」이 추가됩니다. 「별의 귀환」 기간 동안 총 3회의 「귀환길 동행」 사용 가능 횟수가 주어지며, 「전설 임무」 또는 「초대 이벤트」 개방 시 「전설의 열쇠」 대신 「귀환길 동행」 횟수를 우선적으로 소모합니다.

「현재 기원」이 추가되어, 현재 기원의 캐릭터가 표시됩니다.

「세월의 축적」 보상이 업데이트됩니다.

기존의 「귀환 보상」 화면이 삭제되고, 해당 보상이 다른 카테고리의 보상 내용으로 편입됩니다.

● 일곱 성인의 소환

일부 「일곱 성인의 소환」 카드의 텍스트 설명 레이아웃 및 용어가 더욱 규격화됩니다.

「일곱 성인의 소환」의 일부 화면 인터페이스 로직 개선:

a. 술집 대전 도전 콘텐츠의 리스트 표시 및 빨간 점 알림 규칙이 최적화됩니다.

b. 카드 구매 시, 현재 보유한 카드 수량과 구매 제한 수량 알림이 함께 표시됩니다.

c. 대전에서 원소 조정 진행 시의 반응 영역이 최적화됩니다.

d. 시스템의 일부 팝업창, 알림, 아이콘 등 내용이 최적화됩니다.

● 오디오

캐릭터의 '비가 올 때…' 음성의 재생 빈도가 조정됩니다.

일부 임무 내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성 및 상응하는 텍스트가 변경됩니다.

● 기타

마신 임무 프롤로그 제3막 「드래곤과 자유의 노래」, 「푸른 그림자를 위해」의 임무 목표 '바람을 타고 드발린을 추격하여 처치하기'에서 「바람의 가속 고리」 판정 범위가 확대됩니다.

이제 「매개 변수 변환기」에 3.3 버전~4.2 버전에 추가된 드랍 아이템과 채집물을 넣을 수 있으며, 변환으로 생성되는 아이템에도 새로운 육성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일부 인간형 적 또는 NPC의 일부 모션에서 어깨 자세가 최적화됩니다.

〓「일곱 성인의 소환」 밸런스 조정〓

이벤트 카드 「기쁨의 축제」의 사용 후 효과 조정. 조정 후 효과: '원소가 부착된 모든 아군 캐릭터에게 아군 출전 캐릭터 타입의 원소를 부착한다.'

캐릭터 카드 「행추」의 특성 카드 「장막의 잔향」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및 효과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물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되고, 해당 특성 카드를 장착한 후 우렴검은 아군 출전 캐릭터가 2pt 이상의 피해를 받을 시 일부 피해를 상쇄하도록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우인단·거울의 여인」의 특성 카드 「거울의 속박」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물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바바라」의 특성 카드 「광휘의 계절」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물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무상의 뇌전」의 특성 카드 「에너지 흡수 결정」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번개 원소 주사위 3개에서 2개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중운」의 특성 카드 「진기 토납」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및 효과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얼음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되고, 중첩의 서리 영역의 '기본 지속 턴+1' 효과가 삭제됩니다.

캐릭터 카드 「향릉」의 특성 카드 「교차 화력」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불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요이미야」의 특성 카드 「나가노하라 유성군」의 효과 조정: 해당 카드를 장착한 후 정화 염초의 기본 사용 가능 횟수가 1 증가합니다.

캐릭터 카드 「캔디스」의 특성 카드 「범람하는 조석」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물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레이저」의 특성 카드 「각성」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및 효과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번개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되고, '아군의 번개 원소 캐릭터 1명이 원소 에너지를 1pt 획득' 효과가 턴당 1회 발동 가능하도록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북두」의 특성 카드 「하늘의 벽력」 효과 조정: 캐릭터가 스킬 준비 기간에 피해를 받지 않아도 이번 턴에 북두의 「일반 공격」이 소모하는 무색 원소가 1개 감소하게 됩니다.

캐릭터 카드 「쿠죠 사라」의 특성 카드 「아계(我界)」의 원소 주사위 코스트 및 효과 조정: 원소 주사위 코스트가 번개 원소 주사위 4개에서 3개로 조정되고, 원소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쿠죠 사라가 해당 카드를 장착한 후 빛나는 천도의 진법을 사용하지 않고 까마귀 깃 텐구의 뇌정 소환을 즉시 1회 사용하도록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사이노」의 특성 카드 「낙하하는 깃털의 심판」 효과 조정. 조정 후 피해 증가 효과: '해당 카드를 장착한 사이노의 길을 여는 사자 「빙의」가 짝수 레벨인 경우 비밀스러운 의식·명계의 인도자를 발동해 주는 피해+1pt'

캐릭터 카드 「산고노미야 코코미」의 특성 카드 「함 속의 타마쿠시」 효과 조정: 환영 해파리가 필드에 있을 경우 사용 가능 횟수가 1 증가하며, 필드에 환영 해파리가 없을 경우 사용 가능 횟수가 1인 환영 해파리를 소환하도록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엠버」의 특성 카드 「일촉즉발」이 토끼 백작을 폭파시켜 주는 불 원소 피해가 3pt에서 4pt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진」의 원소폭발에 필요한 원소 에너지 및 효과 조정: 원소폭발에 필요한 원소 에너지가 3pt에서 2pt로 조정되고, 원소폭발로 소환한 민들레 영역이 주는 바람 원소 피해가 2pt에서 1pt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진」의 특성 카드 「민들레의 국토」에 필요한 원소 에너지가 3pt에서 2pt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연비」의 상태 「단화인」 효과의 최대 중첩수가 2회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연비」의 특성 카드 「최종 해석권」 효과 조정. 조정 후 효과: '해당 카드를 장착한 연비가 강공격 발동 시: HP가 6pt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1pt. 단화인을 발동할 경우 해당 스킬 결산 후 카드를 1장 드로우한다.'

캐릭터 카드 「신학」의 원소전투 스킬로 생성하는 얼음의 깃의 사용 가능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물의 정령·로데이아」의 원소폭발 효과 조정: 원소폭발로 주는 물 원소 피해가 2pt에서 4pt로 조정되고, 아군의 소환물이 1개 있을 때마다 이번 피해가 증가하는 값이 2pt에서 1pt로 조정됩니다.

캐릭터 카드 「아라타키 이토」의 원소폭발 효과 조정: 원소폭발로 주는 바위 원소 피해가 5pt에서 4pt로 조정되고, 분노의 귀왕 상태가 부착된 캐릭터의 일반 공격으로 주는 피해의 증가량이 2pt에서 1pt로 조정됩니다.

〓문제 수정〓

● 임무

캐릭터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를 사용해 마신 임무 「티끌과도 같은 과거」의 임무 목표 '신의 눈으로 쇄성철광 찾기' 진행 시, 캐릭터 모델링이 비정상적으로 빛나던 문제 수정

마신 임무 「조명 아래 드리운 거짓의 그림자」의 텍스트 오류 한 곳 수정

● 적

특정 상황에서 적 「우인단·바람 심부름꾼」, 「우인단·서리 심부름꾼」이 처치된 후에도 비정상적으로 캐릭터를 공격하던 문제 수정

적 「우인단 선발대·물총 중보병」이 치유탄 스킬 발동 시 낮은 확률로 대상 선택에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 수정

적 「건설 특화 타입 장치·우시아」와 「얼음 바람 모음곡」이 일부 스킬을 발동해 캐릭터를 연속으로 명중 시, 일정 확률로 얼음 원소 부착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길게 적용되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적 「유적 드레이크·대지의 수호자」와 「유적 드레이크·천공의 수호자」가 전투 진입 후 비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던 문제 수정

다인 모드에서 적 「천사 군소」와 「방울 해마」의 일부 스킬 모션에 비정상적으로 랙이 발생하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적 「파멸의 유적 가디언」이 처치된 후에도 비정상적으로 캐릭터를 공격하던 문제 수정

● 캐릭터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현란한 빛의 마술쇼·리니(불)」가 원소폭발을 발동해 「웃는 모자 고양이」로 변신했을 때 워프하면 무기가 비정상적으로 사라지던 문제 수정

캐릭터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 6번째 운명의 자리의 '강공격·공정한 판결의 지속 시간이 1초 연장된다' 효과로 실제 연장되는 시간이 표기된 수치보다 소폭 짧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이 4번째 운명의 자리의 효과로 생성된 원천의 방울이 흡수된 후, 원천의 방울 모델링이 비정상적으로 남아있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의 고유 특성 「생존한 고대바다의 계승자」가 일부 대기 캐릭터의 협동 공격 스킬에 의해 정상적으로 발동되지 않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훈시의 파도 소리·느비예트(물)」가 「강공격·공정한 판결」 발동 종료 후, 관련 스킬 이펙트가 여전히 비정상적으로 남아있던 문제 수정

캐릭터 「고요한 죄의 밀사·라이오슬리(얼음)」가 일반 공격을 발동하고 대시한 후 일정 시간 내로 다시 일반 공격 진행 시, 일정 확률로 콤보수가 초기화되던 문제 수정

캐릭터 「고요한 죄의 밀사·라이오슬리(얼음)」가 일반 공격을 발동하고 대시한 후 일정 시간 내로 다시 강공격 조작 시, 일정 확률로 강공격을 발동할 수 없던 문제 수정

캐릭터 「고요한 죄의 밀사·라이오슬리(얼음)」가 「징벌·도약권」 발동 시, 일정 확률로 비정상적으로 스태미나를 소모하던 문제 수정

캐릭터 「정화의 하얀 풀·나히다(풀)」가 원소전투 스킬을 홀드해 「형광별」과 상호작용 시, 관련 선택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호법야차·소(바람)」가 「나자의 춤」 상태로 발동한 낙하 공격이 1기의 적에게 명중해도 6번째 운명의 자리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발동되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일부 캐릭터의 바위 원소 생물의 이펙트 위치가 실제 충돌 범위에 부합하지 않던 문제 수정

PC 또는 PlayStation 디바이스로 플레이 시, 전투 불능 상태의 캐릭터가 캐릭터 「빛나는 아이돌·바바라(물)」의 6번째 운명의 자리 효과로 부활한 후, 전투 불능 상태 이전의 원소 부착 또는 상태 이상 아이콘이 비정상적으로 계속 표시되던 문제 수정

캐릭터 「캐츠라인 칵테일·디오나(얼음)」의 원소전투 스킬로 발사한 꽁꽁젤리가 수면에 명중한 후 수면이 얼어붙지 않던 문제 수정

4.0 버전 업데이트 후, 캐릭터 「눈 그친 뒤의 매화향·호두(불)」의 일부 강공격 이펙트가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캐릭터 「물보라의 춤·유라(얼음)」가 전투 불능 상태가 될 때 관련 이펙트가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 시스템

캐릭터가 간편 아이템 「바람의 가호 하르파스툼」을 사용해 원소전투 스킬을 교체한 후, 캐릭터가 물속에서 이색 원류바다 이종의 능력을 획득해 사용하면 비정상적으로 하르파스툼을 발사하던 문제 수정

캐릭터가 간편 아이템 「휴대용 공기 동력 콜로이드 방울 생성기」를 사용한 후 전투 진입 시, 교체된 원소전투 스킬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물속에서 촬영을 진행하고 촬영 화면에서 나오면 일부 캐릭터 모델링이 비정상적으로 사라지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가 파티 설정 화면 상태에서 워프하면 워프 전 지역의 날씨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월드에 유지되던 문제 수정

캐릭터 「캐츠라인 칵테일·디오나(얼음)」의 아이콘과 캐릭터 모델링 표현이 일치하지 않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중력전선」 업적을 달성할 수 없던 문제 수정

「뤼테스 카페」 관련 텍스트의 현지화 오류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가 해류에서 나온 후에도 간편 아이템 「말랑말랑 아기 문어」가 여전히 해류 속에 존재하던 문제 수정

수중 행동 도중 서버와 연결이 끊겼다가 연결이 회복된 후, 캐릭터가 일반 공격 또는 원소전투 스킬 버튼을 홀드해 상응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없던 문제 수정

다인 모드에서 월드 주인이 이동하는 오브젝트 위에 있을 때, 해당 아이콘(1P 아이콘)의 위치가 월드맵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던 문제 수정

● 오디오

캐릭터 「현란한 빛의 마술쇼·리니(불)」와 「그림자 속 우아한 걸음·리넷(바람)」이 먼 거리에서 일반 공격 발동 시, 공격 효과음이 거리에 따라 정상적으로 작아지지 않던 문제 수정

캐릭터 「심해에 잠긴 아득한 꿈·프레미네(얼음)」의 '클로린드에 대해…' 영어 음성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문제 수정

일부 화면의 컨트롤러 효과음이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캐릭터-무기' 화면에서 캐릭터 「무해한 달콤함·설탕(바람)」의 일부 효과음이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캐릭터가 워프한 후 일시적으로 일부 오브젝트의 효과음 음량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던 문제 수정

일부 월드 내 필드에 변화가 생긴 후, 관련 음향 효과가 필드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던 문제 수정

「소루쉬」의 출현 및 사라질 때의 효과음이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전설 임무 「어딘가 익숙한 협박」 중 한 곳의 효과음이 비정상적으로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전설 임무 「솟구치는 기억」 진행 도중 게임을 종료하고 재접속하면 임무 관련 음악에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 수정

낮은 확률로 「샘물 마을」 NPC 「핀치 씨」의 음성 재생에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 수정

● 일곱 성인의 소환

「일곱 성인의 소환」에서 소환물 「토끼 백작」이 피해를 상쇄할 때 관련 이펙트가 누락되었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 카드 「공포의 취령 버섯」이 관통 피해를 받으면 비정상적으로 「활력 자극」을 누적하던 문제 수정

● 기타

「폰타인」 지역 일부 필드의 배치 오류 수정

무기 「안개를 가르는 회광」의 이펙트 오류 수정

모바일 클라이언트에서 바람의 날개 「꿈에서 탄생한 찰나의 날개」가 흐릿하게 표시되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물속에서 캐릭터가 빙결되거나 물속에서 육지로 올라갈 때 캐릭터를 교체하면 일시적으로 모션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가 물속에서 원소전투 스킬과 원소폭발을 발동할 수 있던 문제 수정

캐릭터가 물속에 있는 워프 포인트로 워프한 후, 일정 확률로 획득했던 이색 원류바다 이종의 능력을 잃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조종하는 캐릭터가 수면 위로 올라올 때, 캐릭터가 부상 모션을 비정상적으로 오랫동안 유지하던 문제 수정

일부 언어의 텍스트 오류 수정 및 개선(실제 효과 변화 없음, 페이몬 화면->설정->언어에서 게임 언어를 변경하면 현재 공지에서 해당 언어의 수정 내용 확인 가능)

한국어 텍스트의 수정 및 개선 내용:

◆ 구역 이름 「루미두스 항구」를 「등방울 항구」로 수정

◆ 마신 임무 제4장 제2막 「이유 없이 내리는 비처럼」의 일부 음성/대사 수정

◆ 「카페·뤼세른」을 「카페·뤼테스」로 수정

*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제품 및 단체는 실제와 무관한 것으로 허구임을 밝힙니다.

"PlayStation", "PS5", "PS4", "DualSense", "DUALSHOCK" are registered trademarks or trademarks of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